2017학년도 전기 모집 고등학교 입시 준비를 하는 중3 학생들은 지금부터 입시 일정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기 모집 고등학교인 영재학교, 과학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고 등 고교 유형별 원서 접수 시기를 정리했습니다.
※ 영재학교 4월 원서접수
먼저 가장 빠르게 입학 전형을 시작하는 곳은 영재학교입니다. 보통 4월 초, 중순에 전국단위로 원서접수를 시작합니다.
전국 영재학교는 총 8개교로, 과학영재학교가 6곳, 과학예술영재학교가 2곳입니다.
3단계로 나눠진 입학전형은 서류평가, 영재성 평가 혹은 수학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이후 과학영재캠프를 통해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4월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7월말쯤 합격자 발표가 나면서 입시가 마무리됩니다.
※ 과학고 8월 원서접수
영재학교 다음 입시는 과학고입니다.
과학고 입시는 각 시도 교육청에서 확정하는데, 작년과 유사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과학고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해서 학생을 선발하는데, 1단계는 서류평가, 방문면담, 2단계는 소집면접으로 구분해 진행됩니다.
작년 과학고 입시의 경우 경쟁률이 3.87 대 1로 집계되었는데, 올해는 소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자사고 9월~11월 원서접수
과학고 다음에는 전국 단위 자사고 입시가 진행됩니다. 민족사관고등학교, 용인한국외국어대부설고등학교, 하나고 등 전국단위 자사고가 9월에서 11월 사이에 원서접수및 전형이 진행이 됩니다.
보통 1단계 내신성적, 2단계 면접으로 진행되는데, 민족사관고등학교는 독자 전형으로 진행됩니다.
각 학교별로 내신 반영 학기, 학기별 반영비율, 반영과목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별 유불리를 판단해서 지원해야 합니다.
※ 외고, 국제고, 광역단위 자사고 11월
전기 고등학교 입시의 마지막은 11월에 진행됩니다. 외고, 국제고, 광역단위 자사고는 11월에 일제히 입시를 시작합니다.
외고는 전국에 31개교가 있는데, 입학 전형은 1단계 영어 내신성적과 2단계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국제고와 광역단위 자사고 역시 11월에 입시전형을 진행되는데, 자사고의 경우 1단계 추첨, 2단계 면접을 통해서 선발합니다.
|